설.현.아빠
Google In app billing 시작할때 내가 느낀 주의 사항 및 어려움 본문
1. 구글 개발자 계정등록.. 이부분은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25...
2. Google checkout 판매자 계정 등록
- 개발자 콘솔 상단에 Manage user accounts라는 부분으로 들어가서 순서대로 입력하면서 진행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은행코드라는 부분은 구글 애드센스 등록시에 보여주는 은행코드를 말하는 것이다. 그 은행코드에 등록되지 않은 은행을 임의로 등록하거나 은행명을 한글로 입력하면 구글에서 입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다. 며칠이 지나도 입금이 되지 않아 문의 메일을 보내니 자기네는 입금했단다. 할 수없이 계좌를 변경 등록해야 하는데 이때 구글 측에 계좌를 변경할 수 있게 해달라는 메일을 다시 보내야 한다. 그리고 나니 구글측에서 계좌변경 버튼을 활성화 해주었다. 다시 계좌를 등록하면서 은행명은 영문으로 그리고 은행계좌는 - 없이 입력했더니 구글 명의로 약간의 돈이 입금됬다. 내 이름은 한글로 해도 괜찮았다. 그 돈을 은행확인 절차에 입력해야 판매자 계정으로 등록이 된다.
3. 인앱결제 예제 프로젝트 Dungeons 깔아보기
1) 이클립스에서 Android sdk manager에서 extras > Google play billing labrary 라는 부분이 인스톨 됬는지 확인해 볼것. 없으면 다시 다운받을 것.
2) 이클립스 > 파일 > new project > Android project from existing code에서 브라우저로 찾기 누르고 android sdks > extras > google > play billing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로 끌어오면 된다.
3) Dungeons 프로젝트가 깔렸으면 계발자 콘솔 상단에 Edit Profile을 누르고 보면 중간에 Public Key라는 긴 스트링이 있다. 이걸 복사해서 Security라는 클래스에 String base64EncodedPublicKey= 이라는 부분을 찾아가서 붙여넣어라.
4. 테스트 결제... Dungeons 프로젝트에서
android.test.purchased으로 결제해보면 결제 후 서버에서 날려주는 데이터를 JSON으로 파싱해서 보여주는 부분이 있다. 이 과정이 실제 결제 프로세스와 똑같다고 하니 이후 부터는 예제 프로젝트를 잘 분석해 보시길...
5. 앱에 실제 인앱결제 혹은 구독을 올리는 부분은 다른 블로그에도 많으니 검색해서 참고하시길...
요점은 거래 이력은 RestoreTransactions이하는 부분이 담당한다고 하는데 예제 소스에 실제로 볼수 있는 부분은 doInitializeOwnedItems()라는 함수에 커서로 저장했다 보여주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해서 보시고.. 결제 후 날라오는 피드백은 onPurchaseStateChange 이라는 함수에 purchaseState에 상태를 보고 판단함. --- 여기서 잠깐 저의 의견은 구글에서 날려주는 결제 상태를 보고 앱 안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으면 좋지만 앱을 지운다거나 폰 초기화 등등에 대비하려면 결제 상태와 유저의 정보를 별도의 서버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이 사용자의 결제정보를 보호하고 무결성한 사용을 보증하는데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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